출애굽의 문화 콘텐츠(출 3:18-20)
- 말씀집중
- 2021. 5. 12. 05:47
♠성경말씀 (출애굽기 3:18-20)
18/ 그들이 네 말을 들으리니 너는 그들의 장로들과 함께 애굽 왕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임하셨은즉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 사흘길쯤 광야로 가도록 허락하소서 하라
19/ 내가 아노니 강한 손으로 치기 전에는 애굽 왕이 너희가 가도록 허락하지 아니하다가
20/ 내가 내 손을 들어 애굽 중에 여러 가지 이적으로 그 나라를 친 후에야 그가 너희를 보내리라
♠ 교재 자료 ♠ |
1.출3:18
1)세 절기
2)성막
3)언약궤
2.수1:1-9
1)장로(컨셉)
2)인턴십(내용)
3)세계관(틀)
4)집중(교육 24)
3.대비
1)이스라앨의 영적 문제
2)가나안 땅의 영적 문제
3)강대국들의 영적 문제
(The end)
♠ 녹취 자료 ♠ |
♠서론
▶오늘은 우리 RU주일이면서도 “문화콘텐츠 산업전문인”들 모임이다. 그래서 오늘은 “출애굽의 문화 콘텐츠”다.
단순한 출애굽이 아니죠. 문화가 뭐냐가 이제 장악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최고의 응답은 뭐라고 생각합니까? 그러면 사람마다 다르게 얘기 나오겠죠. 그러나 종합을 하면 최고의 응답은 언약과 그 흐름 속에 있는 것이다. 언약이 본질이라면 흐름은 문화라 볼 수 있죠.
1)중요한 배경
▶그래서 여러분들이 좀 중요한 배경을 이해해야 되겠다.
(1)복음X(사탄의 노예)- 누가 뭐라고 말해도 복음 모르면 사탄의 노예 된다. 아무리 훌륭한 사람이라도요. 그래서 우리가 이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2)문화X(강대국의 노예)- 문제는 문화에 지고 있단 말이다. 이 문화에 지면 무조건 강대국의 노예 된다. 이게 어쩔 수 없는 배경이다.
(3)복음 문화X(우상 문화의 노예)- 그리고 더 없는 게 지금 복음 문화거든요? 이 복음 문화가 없으면 우상 문화의 노예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심각한 것이죠. 아무리 알든, 모르든 현실이다. 이걸 아는 분들이 이제는 문화 콘텐츠를 잡고 나온 것이다.
2)이스라엘- 교회
▶그래서 지금 이스라엘과 교회는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지금 종노릇 하고 있잖아요? 이스라엘은 애굽에 종노릇하고 있고 우상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다.
3)복음 문화의 소수 사람- 실천
▶이때마다 복음을 넘어선 복음 문화의 소수 사람이 시대를 바꾼 것이다. 뭘 해야 되냐, 이전에 알아야 되는 것이죠.
(1)살아남는 문화- 이 사람들이 어디에 했는가 어디서든지 살아남는 문화를 만든 것이다. 오늘 본론에서 나오겠습니다만 진짜 대단한 것이죠.
(2)영적 흐름- 그래서 간단하게 영적 흐름 바꾸는 일을 한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기 때문에 어디든지 살아남을 수 있잖아요? 이 문화를 만들었다. 그리고는 영적 흐름을 단 번에 바꾸기 시작한 것이다. 어떻게 보면 복음과 복음 문화란 말을 알아들어버리면 쉽게 바꿀 수 있다. 이게 이제 모세와 그 팀들이 안 것이다.
(3)필요한 문화- 그래서 사람이 전혀 생각지도 않은 가장 필요한 문화를 딱 만든 것이다.
(4)사람 살리는 문화- 그래서 이 사람들이 들어가면 사람 살리는 문화가 형성이 된 것이다. 살아남는 문화도 되겠지만 가장 필요한 것, 다른 사람이 전혀 생각지도 못한 필요한 문화를 만든 것이다. 여러분의 사역이 작은 것 같아도 잘 생각하면 반드시 응답 온다.
(5)위기 해결하는 문화- 그리고 이 사람들은 이 속에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위기 속에 있는 줄 알았는데 위기를 해결하는 문화를 다 만들어 냈다. 그리고 말이죠, 굉장한 것은 싸우지 않고 이기는 싸울 수도 없죠.
(6)영적 싸움하는 문화- 영적 싸움하는 문화를 만들어 낸 것이다. 그러니까 굉장한 게 나온 것이다.
(7)재창조의 문화- 노예 되어 있는 동안에 어떤 것을 하나님이 주셨는가 하니까 반드시 하나님만이 할 수 있는 재창조 문화를 주신 것이다. 꼭 기억해야 된다.
(8)영적 서밋의 문화- 그러면서 이스라엘의 복음 가진 사람들이 만든 것이 이것이다. 영적 서밋 문화를 딱 만든 것이다. 대단하죠? 극소수인데도 승리했다. 여러분은 승리할 수 있다. 틀림없다. 지금 우리 다락방 안에 있는 우리 교회들이 이걸 하려고 하고, 지금 제가 하려는 것이다.
(9)Nobody- 그리고 뭡니까? 완전히 Nobody에서 Everybody로 가는, 이것이었다. 하나님은 완전히 고난 속으로 몬 것처럼 보이지만 거기가 Nobody 현장이다.
(10)절대 문화- 그래서 나온 결론이 절대 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게 아닌 절대 필요한 것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이게 복음 문화다.
▶이게 2주전부터 계속 했던 10가지 비밀이다. 여기서 문화 쪽으로 이렇게 나올 수도 있다. 지난주간에 미주 산업인 대회에서 한 10가지 비밀은 그 속에 다 들어 있다.
그리고 특징이 실천할 수 있다. 그리고 교회에 올바른 헌신할 수 있다. 아, 내가 뭐 교회 일 하다보면 회계, 봉사, 그건 교회에서 맡겨주는 대로 열심히 하면 된다. 그것 말고 내가 만들어 낼 문화란 말이다.
▶이건 목사님이 만들어 줄 수 없다. 목사님은 설교하지, 어떻게 만들어주는가? 본인이 설교 듣고 만들어야 된다.
그러다보니까 성경 전체를 한 번 보시라. 그래서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 하신다는 것이다. 바꾸면 여호와께서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말씀하셨다. 그게 살아남는 문화다. 그러니까 전혀 불신자들은 못 알아듣는 얘기죠. 그 동안에 이걸 바꿔버린 것이다. 불신자들이 막을 수 없다. 왜냐? 모르니까, 그래서 이긴 것이다.
▶그래서 여기에 우리 1세대들은 사명자, 전도자들이 남겨놓은 건 나중에 차세대에서는 굉장한 것으로 열매 맺는다. 교인들이 다 못 따라와도 괜찮다. 1-2명만 일어나도 된다.
▶본론- 콘텐츠
자, 그러면 우리 본론에서 지금 실제적인 콘텐츠를 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지금 문화에 대한 중요한 것을 봤단 말이다. 그러면 그 콘텐츠가 어떻게 나왔는가 보시라.
1출3:18 (내용)
▶이게(출3:18) 바로 이(문화) 콘텐츠를 만든 것이다. 어마어마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그냥 10가지 기적으로부터 막 일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1)세 절기
▶그 중에 눈 여겨 봐야 될 부분이 세 절기다. 기가 차죠. 지금까지도 이루어지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출3:18은 쉽게 말하면 이제는 완전히 문화 콘텐츠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쉽게 말하면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2)성막
▶여기서 기가 찬 게 나왔다니까요? 성막, 이게 엄청난 문화다. 이게 복음 문화다.
3)언약궤
▶그 안에는 이제 그야말로 이슈가 될 수밖에 없는 언약궤가 있었던 것이다. 이게 출애굽 복음 문화다. 이게 광야 길로 가고 이길 수 있는 콘텐츠였다. 대단하죠? 여기에 주역이 모세였단 말이다.
2.수1:1-9 (확산)
▶그때부터는 이제 이걸 확신시키는 일이 벌어졌다. 그게 여호수아다. 이 내용을, 콘텐츠를 확산시키기 시작한 것이다.
1)장르(컨셉)
▶그러니까 완전히 콘셉을 딱 가진 것이죠. 제일 먼저 여호수아에게 주셨던 게 콘셉이었다. 이런, 이런 땅을 주겠다가 아니라 주었다고 하였다. 이게 콘셉이다. 주었다고 했다. 그리고 모세와 함께 했던 것처럼 너와 함께 하겠다.
2)인턴십(내용)
▶그리고는 지금까지 있었던 이 내용을 광야 통과하면서 확산시키기 시작한 것이다.
3)세계관(틀)
▶그리고는 이 출애굽기, 레위기, 신명기에 보면 틀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4)집중(교육24)
▶그리고는 마지막으로 한 게 신명기에 보면 완전히 교육 24를 한 것이다. 이게 여호수아가 확산시킨 부분이다.
▶전문인들이 질문했다. 전문인들 질문에 대답하기 전에 저는 문화를 볼 때 전문인들 만날 때마다 느끼는 게 하나 있다. 굉장히 기술과 기능이 뛰어나다고 느낀다. 어딘가 모르게 잘 되어야 되니까 하는 이런 느낌을 내가 받았다. 그리고 좀 도와 달라, 광고 해 달라는 내용들이다. 그런데 하나 아쉬운 게 있다. 우리처럼 비전문가가 볼 때 원하는 건 거의 없다. 어떤 친한 사람이 와서 말이죠, 부탁을 한다. 뮤지컬 이거 하는데 목사님, 사람 좀 동원 해 달라. 그러면 어쩔 수 없이 가잖아요? 가서 내가 봤을 때 뭘 느꼈냐면 “이 뮤지컬을 왜 만들었지?” 이런 것을 많이 느꼈다. 말하자면 이 4개가 지금 없는 것이다. 이제 기능은 말할 필요가 없죠. 우리보다 훨씬 뛰어나다. 사실 꼭 필요한 것이죠. 나는 음악회 가도, 클래식 음악회 가면 그거 없으면 안 되잖아요? (전통이) 내려와야 되는데, 우리가 들을 때는 전혀 상관이 없는 노래들만 한다. 요즘 불신자가 더 잘한다. 보고는 요즘 방송에 보면 트로트 신, 미스 트로트, 이런 것들이 굉장히 그 사람들이 대중화를 시켜 버린 것이다.
▶나는 옛날에는 진성, 설운도, 김연자를 가수 취급 안 했거든요? 혹시 틀다 그 사람 나오면 다른 채널 돌리고 그랬었다. 그런데 요즘 가만히 보니까 그게 아니다. 이 사람이 뭔가 살아 온 인생이 있더라. 뭔가 후대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많다는 것을 내가 느꼈다. 그거 보시라. 그만큼 문화 콘텐츠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서다. “역시 방송국이 일을 잘하는구나.” 그게 다 방송에서 만들어내는 것이란 말이다. 옛날에 유명한 작곡가가 있으면 가수 뽑는 게 어떻게 뽑았습니까? 누가 소개해주고, 잘 보이는 사람을 할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어떻게 미국, 유럽을 따라갑니까? 일본도 못 따라가죠. 그런데 이걸 치고 나온 콘텐츠가 나왔다. 그게 뭡니까? 대학 가요제다. 그게 또 나온 게 강변 가요제다. 그래서 MBC가 대단하다. 그게 MBC에서 만들어 낸 것이다. 우리나라 음악계의 완전 판을 깨버린 것이다. 그러니까 유명한 가수들이 대학에서 막 쏟아져 나오잖아요? 우리 음악이 확 뛰어 올라 온 것이다. 그제야 일본에서 우리 가수들을 부르기도 하고, 초청도 한다. 이만큼 확산시키는 콘텐츠가 중요하다.
▶제가 왜 이걸 썼냐하면 이 문화 콘텐츠, 제게 질문한 것의 답이다. 우리가 해나가는데 ①장르를 어떻게 해야 되겠습니까? 그렇게 물었다. 그래서 아주 중요한 질문을 했기 때문에 제가 이렇게 답을 하는 것이다. 여러분이 묻기를 ②인턴십을 어떻게 해야 됩니까? 인턴십은 다른 게 없잖아요? 중요한 내용이다. 그리고 어떤 ③세계관을 가지고 가야 되겠느냐고 물었다. 여러분이 질문한 것이라니까요? 우리는 인간의 틀을 깨고 하나님의 중요한 틀이 있다. 그게 우리가 가지고 갈 세계관이다. 이들을 어떻게 ④집중하는 훈련을 시킬 수 있겠냐고 질문했다. 그러다보니까 성경에 있는 좋은 답을 제가 찾게 된 것이죠. 그래서 여러분들은 굉장히 중요하다 할 정도가 아니고, 전부라고 볼 수 있다. 문화를 못 이기면 절대 못 이긴다. 그렇다면 문화의 내용과 확산, 이 부분이 중요한 콘텐츠가 되는 것이죠.
3.대비(세계복음화를 대비한 렘넌트 7명)
▶더 중요한 건 대비하는 것이다. 뭘 대비합니까? 세계복음화를 렘넌트 7명은 대비한 것이다. 이걸 대비했잖아요?
그래서 완전히 승리하게 된 것이다. 생각보다 쉽다.
1)이스라엘의 영적 문제
▶저 이스라엘 나라는 완전히 영적 문제에 빠져 있다. 그렇죠?
2)가나안 땅의 영적 문제
▶가나안 땅 들어가면 거기에 있는 족속들은 7족속이 있는데 더 영적 문제에 빠져 있다.
3)강대국들의 영적 문제
▶그리고 이스라엘 나라를 감싸고 있는 강대국들이 진짜 심각한 영적 문제에 빠져 있다. 이걸 대비한 것이다. 그러면 쉽게 세계복음화 일어난다.
▶그래서 문화 사역하는 여러분들이 과감하게 해볼 필요가 있다.
여러분이 안 하니까 드라마에 의사가 어릴 때 받은 상처 때문에 살인하는 내용이 나왔잖아요? 내가 보면서 깜짝 놀랐다. 어떻게 저렇게 성경에 있는 영적 부분을 그 사람이 만들어내서 드라마로 내보내주더라. 그런데 우리는 더 중요한 것을 갖고 있는데도 못 만들어낸단 말이다. 우리는 만들어낸다면 막 바로 귀신 나오고, 이런 식으로 만드는데 이 사람들은 사람을 활용해서 만들어낸 것이다. 그게 문화 콘텐츠 아닙니까?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잘만 봐버리면 이 3개를 참고하시면 다른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보면 감동 안 될 수가 없다. 그러니 변화가 안 될 수가 없다. 보통 내가 볼 때 전문인들이 하는 것을 보면 너무 많은 기술, 그 다음에 뛰어넘어야 될 벽들이 많잖아요? 여기에 많이 갇혀 있다.
돈도 없이 갑자기 뜬 감독이 하나 있었잖아요? 그 사람이 김기덕 감독 아닙니까? 그 사람이 뭐했냐면 문제점만 건드린 것이다. 좋다.
우리가 지난번에 <언약의 여정> 할 때는 돈이 말이죠, 10억씩 20억씩 들어갔다. 조헌수 팀 만드는 것을 보니까 1억도 안 들었더라. 처음에 시작할 때 보니까 몇 천 만 원 가지고 해요. 무대도 없다. 한 개 있는 것 가지고 늘 들어갔다 나왔다 하더라. 그런데 정부에서도 그거 해 달라고 얘기했다. 외국에서도 해 달라고 했다니까요?
왜 그렇습니까? 마약이란 문제를 건드린 것이다. 그러니까 좀 못해도 괜찮은 것이다. 왜냐하면 주제가 워낙 실제적이고 중요하잖아요?
▶여러분이 이런 작품들을 만들어내야 된다. 실제 사람이 안 보면 안 되는 것을 만들어내야 된다. 그래서 많은 하나님의 말씀을 막 집어넣을 필요가 없다. 하나님의 말씀 아니면 해결이 안 되는 부분들을 딱 끝에 가서 답만 내주면 된다.
내가 외국 영화인데, 어느 날 보려고 한 게 아니고 방송에서 본 영화인데 제목도 모르겠더라. 굉장히 의미 있는 영화다. 직장 안에서 생활을 하는데 엘리베이터를 타잖아요? 어떤 괜찮은 엘리트가 엘리베이터 안에서 자기 동료 하나를 굉장히 비난한 것이다. 굉장히 모욕적인 비난을 한 것이다. 엘리베이터 사람이 꽉 찼는데 그 사람이 없는 줄 알았다. 그 사람 주위에 남자들이 죽 있고, 그 사람이 여자인데 저 뒤에 있었던 것이다. 그 말을 듣는 순간, 이 여자가 돌아버린 것이다. 그래가지고 그때부터 범죄를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일단 그 여자 남편부터 유혹하는 것이다. 나중에는 그 집에 찾아가서 기름 붓고 불붙이는 것이다.
상당히 우리 생각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 든다. 우리의 어떤 사회를 비춰주는 영화다. 우리가 지금 문화 콘텐츠를 만들 때 너무 잘 만들어도 좋지만 진짜 한 번 생각해보셔야 된다.
♠결론- 힘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분에게 힘이 필요하죠. 어떤 힘이 필요합니까?
1)서밋
▶여러분에게는 지금 정말 서밋을 누리는 복음이다. 이거 누리는 힘이 있어야 된다.
2)기도
▶그리고 실제 여러분들은 기도의 힘을 갖고 있어야 된다.
3)작품
▶그리고 여기에서 여러분들이 나오는 작품이라야 된다. 저건 말로 표현하기 힘든 중요한 부분이죠.
(The end)
언약이 본질이라면 흐름은 문화입니다.
복음 모르면 사탄의 노예가 되기 때문에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문화에 지면 강대국의 노예가 되며
복음 문화가 없으면 우상 문화에 노예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은 그럴 때마다 복음 문화의 소수의 사람을 통해 시대를 바꿨습니다.
그 콘텐츠가 출 3:18이었습니다.
세 절기, 성막, 언약궤가 출애굽 복음 문화의 콘텐츠였습니다.
이 콘텐츠를 확산시킨 게 여호수아였습니다.
그 땅을 이미 주었고 모세와 함께한 것처럼 너와 함께 하겠다는
콘셉을 갖고 광야를 통과하며 인턴십을 했습니다.
그리고 출애굽기, 레위기, 신명기에 나오는 틀(세계관)을 만들고
교육 24를 했습니다.
렘넌트 7명은 세계복음화를 대비했고 그래서 완전히 승리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면 해결이 안 되는 부분들에
답을 내 주면 됩니다.
이를 위해 서밋을 누리는 복음, 기도의 힘
그리고 여기에서 나오는 작품이 필요합니다.
복음문화가 없으면
우상 문화에 노예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말씀집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로 가는 길(행 27:24-25) (0) | 2021.05.14 |
---|---|
하나님께서 가장 소중히 보시는 것(행 19:21) (0) | 2021.05.13 |
마게도냐에서 로마로 - 시대 살리는 인생 종착역(행 19:21) (0) | 2021.05.11 |
드로아에서 마게도냐로 - 인생 터닝 포인트 (행 16:6~10) (0) | 2021.05.10 |
마게도냐로 가는 길(행 13:1~4) (0) | 2021.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