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경영경제 자료 취합 1

금융, 경영경제 자료 취합 1

전설이 되어버린 가치투자자, 피터 린치 篇 : 중요개념 - 주가수익률(PER)

https://blog.naver.com/run_ljh/120042097751

 

전설이 되어버린 가치투자자, 피터 린치 篇 : 중요개념 - 주가수익률(PER)

■ 주가수익률(PER)이란? 주가수익률은 흔히 기업이 갖고 있는 돈벌이 능력에 비해 현재의 주가가 과대...

blog.naver.com

금융 겸업화 이런 직종이 뜬다

금융 겸업화 이런 직종이 뜬다
 
외환 위기 이후 금융시장이 완전 개방되고 겸업화가 가속화되면서 금융권 내에 금융자산 관리사(Financial Planner; FP), 대안 투자 전문가(Alternative Investment Manager; AI) 등 알짜 신직종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최근 금융권에 또 다시 대규모 구조 조정이 진행 중이지만 이들 신직종 종사자들은 고용 안정은 물론 미래성과 높은 연봉 등 처우까지 보장받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권 종사자들 사이에서도 이직 또는 자격증 취득 등을 통해 직종을 변경하고자 하는 희망자가 넘쳐나고 있다. 금융 환경 변화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직종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FP, AI 매니저, 파생상품 전문가 등 각광 
 미래성 있고 처우도 좋아… 자기개발이 관건

 2002
년 이전까지만 해도 금융권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직종은 권역별로 은행 가계대출 심사역, 카드사 대출 모집인, 증권회사 애널리스트, 투신사 펀드매니저 등이 대부분이었다. 인기 직종의 조건도 고용의 연속성보다도 주로 고액 연봉 등 금전적인 부분이 주요 요소였다.
 메리츠증권 송치호 팀장은 “외환 위기 당시 금융권에 대규모 구조 조정이 진행된 이후에 어느 정도 시장이 안정되면서 높은 연봉이 가능하고 명성을 날릴 수 있는 직종이 주로 인기를 끌었다”며 “대표적인 예가 증권업계 애널리스트 또는 펀드매니저”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금융시장 개방화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겸업화로 금융권역 간의 장벽이 허물어지면서 인기 직종과 조건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특히 겸업화는 그동안 권역별 내에서 특정 업무를 담당하던 인기 직종의 개념을 ‘180도’ 바꿔 놓았다. 말 그대로 멀티플레이어가 뜨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개인의 자산을 종합적으로 관리해 주는 금융자산 관리사(FP)다. 저금리와 고령화, 겸업화가 가속화되면서 은행·증권·보험 등 권역별로 상품을 제공하는 단순한 상품 매니저보다는 개인의 자산과 노후를 설계, 관리해 주고 고객의 성향에 맞는 투자 가이드를 제공하는 금융자산 관리사가 필요해진 것이다.
 금융시장 개방과 규제 완화로 금융기법이 고도화되면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직종도 있다. AI 전문가, 장외 파생상품 전문가 등이 바로 그것. 장외 파생상품 전문가는 지난 2002년 증권사의 장외 파생상품 취급이 가능해지면서 새롭게 생겨난 직종이다. 또 AI 전문가도 지난 2004년 4월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 시행으로 부동산 등 실물에 대한 간접 투자가 가능해지면서 급부상하고 있는 신직종이다.
 이 밖에도 시장 상황에 따라 금융기관의 핵심 업무가 재조명받거나 외국계 금융기관의 진출과 함께 새롭게 생겨나는 직종들도 있다. 은행의 기업여신 심사역과 외국계 은행의 다이렉트 세일즈맨(Direct Salesman)이 바로 그것. 은행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인 여신 중에서도 가장 큰 섹터를 차지하는 기업여신 심사역은 정부의 중소기업 활성화 대책과 경기 부양 대책 등과 맞물려 그 입지가 커지고 있다. 과거 대출상품만 취급하던 것에서 모든 금융상품을 중계하는 다이렉트 세일즈맨은 외국계가 국내 시장 공략을 위해 새롭게 도입한 직종이다.

 금융시장의 꽃, FP
 금융자산 관리사(FP)는 지난 2000년 국내 은행권을 중심으로 프라이빗뱅킹이 도입되면서 가장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직종이다. FP란 고객의 투자 규모와 투자 성향 등을 분석해 종합적인 자산 운용 전략을 수립해 주거나 고객으로부터 투자를 일임받아 자산을 운용해 주는 금융 전문가를 말한다.
 FP는 초기 인식 부족과 시스템 미비로 큰 관심에 비해 실속은 없는 직종이었지만 최근 겸업화로 거액 자산가들에 대한 금융기관 간 마케팅 경쟁이 심화되면서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은행·보험·증권 등이 너도나도 프라이빗뱅킹 업무를 강화하면서 전문 인력 수요가 늘어나고 있고, 수요 증가로 처우도 계속적으로 좋아지고 있다. 유명 FP의 경우 수억 원대의 연봉(기본급+성과급)을 받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FP는 미래 비전도 밝다는 것이 금융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금융 겸업화가 더욱 빨라지고 저금리와 고령화가 심화될수록 개인의 자산 운용 및 관리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FP의 전문화와 대중화도 빠르게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미국의 한 조사자료에 따르면 이미 FP가 활성화된 미국에서도 MBA 출신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종 중의 하나가 바로 FP다. 
 국내에서 FP를 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증을 따는 것이 기본이다. 현재 FP 자격 시험을 주관하는 기관은 증권연수원, 금융연수원, 생보협회, 손보협회, 한국FP협회 5곳. 모두 시험 과목과 교재 등이 대동소이하지만 은행·증권·보험 등 권역별로 자격 취득에 따른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희망하는 금융기관의 특성에 맞는 자격증을 따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보다 전문적인 FP 능력을 갖추고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고자 한다면 금융연수원과 한국FP협회가 주관하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 한국FP협회의 CFP 자격증은 미국 등 선진국의 국제적 기준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해외에서도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금융연수원의 FP자격증은 국내 유일의 공인자격증으로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다.
 국내 기관이 주관하는 FP 시험은 대부분 고객 관리, 자산 관리, 법률 및 세제, 자산 운용 및 전략 4가지로 구분되며 과락 없이 60점 이상이면 합격된다.
 하지만 FP 자격증만으로는 전문적인 FP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전문적인 재무 상담과 자산 운용 등 전문 FP 업무는 단순히 자격증만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자산 운용을 위해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는 물론 경제적 흐름까지 꿰뚫어야 하고, 재무 및 세무 상담을 위해서는 그 방면 전문가가 돼야 한다는 충고다.

 장외 파생상품 전문가=거액 연봉자
 장외 파생상품 전문가는 새로운 금융 환경이 만들어낸 대표적인 직종. 
 장외 파생상품이란 말 그대로 장외에서 거래되는 선물, 옵션 등 파생상품을 뜻하는 것으로 상품이 규격화돼 있지 않고 거래 당사자의 목적과 요구에 맞게 자유롭게 설계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채권이나 주식 등을 금융공학기법으로 결합해 다양한 상품을 만들어내는 선진화된 금융상품이다.
 지난 2002년 하반기 삼성·대우증권 등 국내 증권사들이 금융감독위원회의 승인을 받고 장외 파생상품을 처음 선보였지만 시장 초기 은행권의 유사 상품에 밀려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하지만 초저금리가 지속되면서 원금 보장형 장외 파생상품이 지난해 금융시장 최고의 히트상품으로 떠올랐고, 장외 파생상품 전문가들의 몸값도 급상승해 억대 연봉자들이 줄줄이 나오고 있다. 
 인력 수요도 갈수록 늘고 있다. 증권업 규제 완화로 증권사의 장외 파생상품 취급 조건이 완화되고 그동안 주식 연계 채권에만 국한됐던 장외 파생상품 개발 범위가 통화, 신용 등으로 확대되면서 신상품 개발을 위한 전문 인력 수요가 폭발적이다. 
 인력 수요가 늘고 있지만 공급면에서는 크게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장외 파생상품이 대중적이지 못하고 장외 파생상품 직종에 대한 인식도 크게 부족하기 때문. 또 시장 초기여서 인력 채용이 대체로 경력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공급 부족 현상을 낳고 있다. 이 같은 인력 수급 불균형은 장외 파생상품 전문가의 몸값을 올리는 요소이기도 하다.
 장외 파생상품 전문가가 되는 데는 법률적인 특별한 자격 조건은 없다. 장외 파생상품을 취급할 수 있는 은행이나 증권사에 근무한다면 누구나 교육 등을 통해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업무 특성상 고도의 수학적 이해와 금융공학적 계산 능력 등이 필요한 만큼 회사 내 선발 기준이 까다롭고 교육 내용도 난해하다. 따라서 이 분야에는 수학과 금융공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보다 유리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자격증의 경우 파생상품 거래라는 점을 감안해 선물거래사 자격증을 따놓는 것이 좋다. 또 장외 파생상품 설계나 마케팅은 대부분 영어와 C++ 등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어 구사와 컴퓨터 활용 능력을 키우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장외 파생상품 전문가는 상품 개발, 상품 운용, 마케팅 3가지 파트로 나뉜다. 이 중에서도 상품 개발이 주요 핵심 업무다. 국내에서는 상품 개발과 운용을 동시에 하는 것이 보통이며, 종사자 대부분 서울대 수학과 또는 미네소타대학, UCLA 등지에서 금융공학을 전공한 사람들이다. 실제로 장외 파생상품으로 유명한 대우증권의 OTC파생상품팀은 7명 모두 서울대나 미네소타대학에서 수학박사나 투자공학박사 학위를 받은 전문 인력이다. 

 또 다른 취업 오아시스, ‘AI 전문가’
  지난해 장외 파생상품과 함께 쌍벽을 이루며 시장을 주도했던 상품은 선박·부동산 펀드, 리츠 등 실물에 투자하는 AI상품(대안 투자 상품)이었다. 선박투자회사법,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 등 새로운 제도와 함께 본격 등장하기 시작한 AI상품은 저금리와 부동산시장 붕괴 등으로 주요 투자처가 사라지면서 새로운 투자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AI상품은 실물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 출시가 가능하고 안전성과 수익성이 뛰어나 앞으로도 고객들의 큰 관심을 끌 것으로 전망된다.
 상품의 인기는 관련 전문 인력의 수요나 처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투신사를 중심으로 관련 부서를 신설하고 인력 스카우트 경쟁에 나서면서 AI 전문가들의 몸값도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상태이다. 직책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억대 연봉을 받는 전문가들이 많다는 후문이다. 
 인력 수요도 매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여타 신직종과는 달리 금융기관이 부동산·선박 펀드 등 AI상품 취급을 위해서는 법적으로 3명 이상의 전문가를 갖춰야 한다. 더욱이 은행이나 증권사에서도 수익원 다각화를 위해 AI 전문 부서를 별도로 설치하고 있어 인력 수요는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AI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관련 법규를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부동산, 선박, 리츠 등이 모두 관련 법규에 따라 전문 인력 조건이 다소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감정평가사 등 자격증을 소지해야 하고 국내외 부동산 관계회사 또는 해운업에서 2년 이상 종사해야 하는 것이 보통이다. 
 AI상품도 전문 분야이기 때문에 부동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취업에도 유리하다. 또 상품  설계 및 운용 등과 관련된 운용 전문 인력 자격증 취득도 필수 요소다. 특히 AI상품은 실물을 가지고 법적 계약 관계가 많이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법률적인 업무 처리 능력과 회계 능력도 갖추는 것이 유효하다.


Plus INTERVIEW
강연희 삼성생명 PB센터 파트장
“FP는 끊임없는 자기 개발이 필수”

 “어떤 직종이나 마찬가지겠지만 FP는 되는 것도 힘들지만 되고서도 끊임없는 자기 개발 없이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든 직종입니다.” 
삼성생명 PB센터 강연희 파트장은 FP의 필수 덕목은 전문 자격증보다는 자기 개발이라고 잘라 말했다. 전문가로서의 프라이드를 내세우고 대우를 받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전문성을 갖춰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항상 공부하는 자세를 가져야만 한다는 것이다.
 “경제는 살아 있는 생물이라고도 하듯이 시시각각 다양하게 변화합니다. 따라서 개인의 자산을 종합적으로 관리 운용해 주는 FP는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를 예의 주시해야 하고  변화에 도태될 경우 자격을 상실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FP가 전문가로서의 자부심과 책임감이 강한 만큼 도전의 가치도 크다고 강 파트장은 말했다. 더욱이 금융 트렌드가 종합 금융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FP의 성장가능성은 금융권 내 어떤 직종보다도 크다고 자신했다.
 그는 “PB는 종합 금융화 시대의 첨병과도 같다”며 “아직 시장 초기이기 때문에 FP에 대한 인식이나 처우가 정형화되지 못하고 있지만 개인이 어떤 부가가치를 내는냐에 따라 명성과 부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것이 바로 FP”라고 설명했다.
 초보 FP 지망생들은 일단 자신의 주무기를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충고했다. 멀티플레이어가 되면 금상첨화겠지만 세무나 부동산 또는 자산 운용 부문 등 관심 있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해 자신만의 주특기로 만들어 놓는 것이 초보 지망생들에게 유리하다는 지적이다. 

정영채 대우증권 OTC파생상품 부장
“장외 파생상품 전문가 2세대를 준비하라”

 “국내에 장외 파생상품이 도입된 지 만 2년이 넘었지만 아직 시장 초기여서 1세대 인력은 87~88년 이후 대학을 졸업한 해외 전문가나 경력자를 중심으로 구성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장외 파생상품의 중요성이 커지고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만큼 인력 수요는 앞으로도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우증권 OTC파생상품 정영채 부장은 금융기관 취업을 꿈꾸는 취업 희망생들에게 ‘장외 파생상품 전문가 2세대’를 준비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고 당부했다. 선진 금융기법의 핵심이라고 할 만큼 장외 파생상품은 그 범용성이 뛰어나고 부가가치도 높지만 아직 국내에는 전문 인력이 많이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직종에 대한 메리트는 물론 최상의 처우나 보상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장외 파생상품은 고도화된 전문 분야로 자부심도 남다르다”며 “최고 대우와 프라이드를 얻을 수 있는 장외 파생상품에 도전할 만하다”고 말했다.
 장외 파생상품 전문가는 명예와 최고 대우가 보장되지만 국내에서는 취업을 준비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관련 전문 교육기관이 거의 없고 교육 내용도 전문적이기 때문에 초보 취업 희망생이 접근하기에는 힘들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장외 파생상품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대학에서 수학이나 물리학 또는 금융공학을 전공할 것을 정 부장은 권고했다. 또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발품을 팔아 대학이나 금융기관에서 주최하는 파생상품 강연회나 경제 동향 설명회 등을 찾아다니며 내공을 쌓을 것을 당부했다. 그는 “국내에서는 아직 장외 파생상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여서 이를 전문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교육도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대학에서 수학 등을 공부하고 금융기관에서 현장 경험을 쌓아간다면 충분히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현수 KTB자산운용 부동산투자팀 대리
“전문 지식과 정보·인맥 관리가 중요”

 “부동산 펀드, 리츠 등을 다루는 AI 전문가는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은 기본이고 정보와 인맥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정보가 노출된 일반 유가증권과 달리 부동산은 그 특성상 정보에 민감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KTB자산운용 부동산투자팀 강현수 대리는 무엇보다 많은 인맥과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AI 전문가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AI 전문가는 주식·채권과 같이 시장에 노출된 상품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전국 곳곳에 숨어 있는 상품을 찾아 헤매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디에 어떤 투자 물건이 있느냐는 정확한 정보만이 경쟁사보다 빨리 좋은 상품을 만들어내는 경쟁력이 된다는 것이다. 
 AI 전문가는 법적인 자격 요건이 있는 만큼 필요한 자격증을 미리 취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 대리는 권고했다. 그는 “부동산 펀드를 취급하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감정평가사 정도의 자격증과 될 수 있다면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따놓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다”며 “AI상품을 하나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계약 관계가 많고 회계 처리 부분이 많아 자격증을 취득하면 업무 진행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 AI상품은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실물을 다루는 만큼 실물경제에 대한 해박한 지식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전문가적인 지식을 요구하기보다는 실물경제의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는 선구안을 가질 수 있도록 평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한다는 것.
 그는 “한 분야의 전문가로 최상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AI 전문가의 매력입니다

출처 :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CE%B4%F5%BD%BA%C6%AE%B8%AE&t_num=478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CE%B4%F5%BD%BA%C6%AE%B8%AE&t_num=478

 

economychosun.com

Trust relationship을 나타내는 지표 

출처 : 메리츠화재, 기존 고객의 Trust relationship matrix factor 정의

 

1. 아주 높음

- 반갑게 맞아주며 바쁠 땐 다시 연락 준다

- 식사도 자주 하며 사적인 상담도 한다

- 함께 취미를 지속적으로 공유한다

- 나에 대한 인식 : 친구, 동반자, 나를 위해 존재하는 사람

- 호칭 : 형님, 동생으로 편하게 부른다

- 소개 요청시 반응 : 전화해 주며 소개까지 해 준다

 

2. 높음

- 반갑게 맞아주나 먼저 전화를 주지는 않는다

- 업무 상담은 가능하나 사적인 상담은 어렵다

- 취미 공유를 딱 1번 해봤다

- 나에 대한 인식 : 나의 Risk 및 재무 담당자

- 호칭 : 이름과 직급을 정중히 부른다

- 소개 요청시 반응 : 이름과 연락처를 알려준다

 

3 . 보통

- 전화를 그냥 받는다

- 방문 상담 빈도가 적고 단순 만남이 대부분이다

- 취미가 무엇인지는 알고 있다

- 나에 대한 인식 : 내 보험 담당자

- 호칭 : ~씨라고 부른다

- 소개 요청시 반응 : 매우 곤란해 한다

 

4. 낮음

- 전화를 잘 안 받고 귀찮아 한다

- 약속잡기가 어려워 방문상담이 어렵다

- 취미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

- 나에 대한 인식 : 보험회사 직원

- 호칭 : 이름을 잘 모른다 

- 소개 요청시 반응 : 거절한다

 

채권평가회사 면접질문

https://blog.naver.com/happy_ranny/60066221356

 

채권 평가회사 면접 후기

오전 10:50-11:10 (20분) 한국 채권평가/ 면접관 3명 개별면접 -자기소개 -실제 프라이싱 경험? -Power S...

blog.naver.com

금융공학 관련 사이트 & 계획

금융감독원 공식블로그 http://blog.naver.com/fss2009/140106797062

- 금융공학의 분류(퀀트에게 듣다 2편) http://fssblog.com/140106797062 

▶ 금융공학 동아리 가입

▶ 관련 과목 수강 

▶ 수학 공부 

▶ 컴퓨터 공부 : 소프트웨어 개발관련 자격증

이유 :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기존의 학문 분야에서는 ‘수학 (응용수학)’ , ‘산업공학’ , ‘전산학 (컴퓨터공학) ’ 등의 대학의 학과와 학문분야가 금융공학과 관계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T 업체와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전산학, 컴퓨터공학 즉 소프트웨어 개발자 또한 금융분야 에서 굉장히 많이 필요합니다. 기존에는 데이터베이스(DB) 관리, ERP 시스템 구축, 서버관리 등의 유지보수 측에서 보조적인 역할을 하였다면, 이제는 알고리즘 트레이딩 (Algorithmic trading) 과 같은 미리 짜여진 분석 결과에 따른 시장거래를 펀드 매니저와 같은 사람이 아닌 잘 짜여진 시스템이 스스로 거래하게끔 개발하는 것입니다. (http://bluemarbles.tistory.com/2032)

 

▶ 관련 도서 읽기

- 금융 공학: 주식 시장에 뛰어든 NASA의 로켓 물리학자들

- 자본주의의 심리학: 상술로 설계된 복잡한 미로 - 백화점
- 복잡성 경제학: 물리학자들, 기존의 경제학을 뒤엎다

- 퀀트 332.64092 011가

- Introduction to futures & options markets / John C. Hull

  ->번역본 : 파생상품의 평가와 헷징전략/김철중.윤평식 역/도서출판 탐진 332.6452 005가
- Options, Futures, and other Derivative Securities / John C. Hull 332.632 89 or 332.632 003a
- [선물.옵션]/이필상,정은호,정한용 공저/법문사 란 쉽게 설명한 책이 있습니다. 332.644 005가

 

▶ 금융공학회 논문 읽기 (금융공학회 http://www.kafe.or.kr/ )

 

금융권 공기업 취업 특강

공기업 선호도가 높은 이유

공기업 취업의 장점

- 학벌/성별의 차별이 적다

- 높은 연봉 : 은행 및 증권사 > 공기업 > 대기업 > 벤처기업

- 안정성(정년보장) 55~58세의 안정적 정년 보장

- 빠른 승진, 좋은 근무환경

 

1년에 1~2회 정기 공채 / 본사 모집과 지역별 모집

금융권은 하반기가 많다

 

공기업 전형절차

- 서류전형

: 입사지원서, 기본이력서, 자기소개서 (기본 양식)

: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토익성적표 (추가 양식)

 

10~20배수를 서류전형으로 뽑는다.

토익의 서류전형 비율을 50%까지 보는 곳도 있다.

토익의 비중이 올라가고 있는 추세이다.

 

- 필기시험

: 상식, 영어 (공통과목)

영어는 대부분 토익으로 대체

: 전공, 논술 (선택과목)

 

5~10배수를 필기시험으로 뽑는다.

 

- 면접전형

: 실무면접, 프리젠테이션과 집단토론

 

일대일, 일대다, 다대다 면접이 있다.

한국은행, KOTRA의 경우 영어면접을 도입했다.

 

금융권 공기업은 대체로 해마다 하반기 9월 중순에 서류전형이 끝나고 필기시험은 10월 중순에 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성장과정 : 뚜렷한 개성, 강한 의지를 피력할 수 있는 성장기

성격상 장.단점 : 첫만남에서 첫 상대와의 친근함 조성 능력 파악

학창시절 : 지원분야 선택 이유와 학창시절의 경험 연관

입사동기와 포부 : 기업핵심가치와 자신의 생활신조의 연관성

 

지원하려는 기업에 맞는 자기소개서.

한국은행의 경우 지원동기를 3분의 1 정도 언급하자.

왜 여기에 지원했는지를 꼭 밝혀야. 한국은행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저의 ~한 특성과 능력으로 한국은행의 공익근무자로서 기여할 수 있는 자신감

금융에 대한 전문지식과 내가 가진 자격증을 활용해서 충분히 기여할 수 있다

지원동기가 분명하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도록

해외연수나 동호회 부분은 줄이는 게 좋다.

 

이력서 1장 + 자기소개서 1장

자격증 가산점을 주긴 하지만 필수사항은 아니다.

틈틈히 학교를 다니면서 따 놓는 게 좋다.

한국은행의 경우 경제적인 자격증을 선호

예금보험공사는 재무적 자격증을 선호(cpa 등)

 

자기소개서를 2 타입으로 만들어서 일반형, 공기업 지원형 소개서를 만들어서 토론하면서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기본적인 면접요령

뽑아주고 싶은 지원자 유형 :

개별면접(임원)

다수 면접관 : 지원자 / 자기소개서 위주

2~3분 자기소개 : 미리 간결하게 정리

뻔한 대답은 피하고 개성을 살려서

- 차분하고 겸손한 자세 어필. 예의. 나이 많으신 어른이 많기 때문에. 그 사람의 인성을 본다.

- 약간은 수동적인 자세가 유리할 수 있다.

 

집단면접(토론)

일반적 사회이슈에 대한 토론

소신있는 논리전개 중요

상대방 의견의 경청과 정리

 

프리젠테이션

회사업무와 관련된 전문분야 면접

문제해결, 전문성, 창의성, 실무능력 평가

- 자신감과 패기를 보여줘야, 간결하고 일목요연한 모습

 

외국어 인터뷰

외국인 한 명과 한국인 한 명이 인터뷰 형식

적절한 답변, 표현력, 발음 고려

 

영어회화 TEST 공기업 : 농수산물유통공사, KOTRA, 한국석유공사, 한국관광공사, 수도권매립지공사 등

 

면접에서 내 주장을 펼쳐 놓고 그것에 대한 든든한 부연설명을 덧붙이는 게 좋은 점수를 받는다.

 

한국은행 : 토론면접, 임원면접, 영어면접 ex. 신용불량자 부채탕감 찬반, 징병제와 모병제의 장단점 /100명 정도 채용

금융감독원 : 토론면접, 임원면접 ex. 여성할당제, 기여입학제, 주 5일제 근무 등 / 50명 정도 채용

수출입은행 : 토론면접, 임원면접 ex. 고교평준화, 신용불량자 부채탕감, 남북 경제협력

예금보험공사 : 임원면접 / 20명 정도 채용

산업은행 : 프리젠테이션 면접, 임원면접 ex. 전산직> J2EE와 NET의 구동원리, 일반직> 주식배당과 현금배당의 차이, 스톡옵션, 달러화 약세 등 / 70명 정도 채용

자산관리공사

 

-  금융감독원은 토익의 비중이 50%이다.

-  산업은행의 경우 금융관련 자격증 우대

- 지원기간이 겹치기에 허수 합격자가 생길 가능성 있음

 

자격증 관련 분야 및 일정

출처 : 금융단기

 

은행과 관련된 자격증 : 금융3종, 투자자산운용사, CFA, 재무위험관리사, FRM(GARP), 은행텔러, 변액보험, 은행FP, AFPK, CFP, 신용분석사, 여신심사역, 신용위험분석사, 전산회계, FAT, TAT, 회계관리,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무역관리사, 무역영어, 국제무역사, 외환전문역, CDCS, TESAT, 매경TEST

 

전 분야 공통 : 전산회계, FAT, TAT, 회계관리, 재경관리사, 전산세무, TESAT, 매경TEST

일반기업과 관련된 자격증 

 

⇒ 취업성공패키지(인터넷강의)

회계 : 전산회계 2급, 전산회계 1급, 전산세무 2급, 회계관리 2급, 회계관리 1급, FAT 2급, FAT 1급재경관리사

금융 : 파생상품투자상담사, 펀드투자상담사, 은행FP, 자산관리사(FP)

무역 : 무역관리사, 국제무역사

 

⇒ 자격증(금융, 세무ㆍ회계, 경제이해력 등) 시험일정 정리하기

 

1월

17일 매경TEST

 

2월

8일 투자자산운용사 / 7일 국제무역사 / 14일 테셋, FAT, TAT / 15일 매경TEST / 28일 재경관리사

 

3월

7일 신용분석사, IFRS관리사 / 8일 증권투자권유대행인 / 14일 은행텔러 / 15일 AFPK / 21일 무역관리사, 재무관리사, 매경TEST

/ 22일 테셋 28일 외환전문역 1,2종

 

4월

5일 무역영어 / 12일 CDCS / 25일 은행 FP

 

5월

9일 재무위험관리사 / 9~10일 CFP / 10일 펀드투자권유대행인 / 16일 테셋, FRM, 경영지도사 1차 / 17일 재경관리사 / 30일 매경TEST

 

채권평가/신용평가 회사 우대자격증

서울신용평가정보 : CPA, 증권분석사

한국자산평가 : KICPA, AICPA, CFA  금융공학 지식 보유

NICE피엔아이주식회사 : VBA, C/C++, Matlab, CPA, 석사이상

KIS채권평가 : VBA, C/C++, Matlab, 금융공학, 컴퓨터공학 전공자 우대

에프엔자산평가 : C/C++, VBA 사용가능자

한국신용평가 : CPA, 금융투자분석사 등 자격보유자 우대

KOREA Ratings : 공인회계사, 금융투자분석사

NICE신용평가 : 공인회계사, 금융투자분석사

KFR한국펀드평가 : 금융관련 자격증 소지자 우대

KCB : SAS 또는 SQL 활용 가능자

IBK신용정보 : 회계, 감정평가사, 신용관리사

 

경제공부 사이트 모음(대박 유용)

출처 : http://cafe.naver.com/onepass7/544

 

경제공부 사이트 모음(대박 유용)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경제공부 사이트 모음 - 2015년 버젼]

[한국은행] - 일반인 경제세계 
http://me2.do/5lIHtfSI 

[돈의언어] : 매일 업데이트 되는 경제상식
http://me2.do/5zGRdXil 

[EBS] - 지식채널e 경제시리즈
http://me2.do/FuLmvNlH

[KBS] - 최진기의 생존경제 시리즈 
http://me2.do/xWmVHIz4

[ SERI ] - 삼성경제연구소 
http://me2.do/xpcL2jwZ

[S한경]
http://me2.do/FecoLEJ0 

만화로 배우는 생활금융
http://me2.do/GMtyV3gP

웹툰 응답하라1332 금융 이상무!
http://me2.do/IMUa7Z6a

[아하경제] - Aha Economy 
http://me2.do/Fr3ZYgKO 

[click 경제교육] - 시사경제
http://me2.do/GSdts9cM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 - 금융이야기 
http://me2.do/5SbYOYC8 

[jj Life] - 배우는 틴틴중앙 
http://me2.do/GPaT5TUz

[eKongbu] - 경제교실 
http://me2.do/5lIHtHK1

[KITA 청소년 무역나라] - 무역 이야기
http://me2.do/x2wN9Ng1

[닥터M의 테마경제사] - 유튜브채널
http://youtu.be/X9jmWsxAYEM?list=PL1F3CF96F275F1809

[금융감독원 유튜브] - 금융교육영상 
http://youtu.be/zL8qQVdpVVU?list=PLolOdz0YW978Xe9RUqPgxRQ1j6qeVu6ij

[한국자산관리방송] - 부동산경매 :
http://me2.do/5aOPuvw7

[KB국민은행] - Young KB블로그 
http://me2.do/5oPDa6zy 

[하나시티] - 경제교실,재무교실 
http://me2.do/xhNDwX5A 

 

금융, 경영경제 연구소 사이트 모음

2014 대한민국 경제산업부문 100대 싱크탱크

출처 :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nkey=2014011000945000101&mode=sub_view

 

[2014 대한민국 100대 싱크탱크] KDI 2년째 1위… 기업 연구소 약세 여전

[2014 대한민국 100대 싱크탱크] KDI 2년째 1위… 기업 연구소 약세 여전, 기자, 커버스토리

magazine.hankyung.com

 

 

한국개발연구원 http://www.kdi.re.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_index_.html

한국금융연구원 http://www.kif.re.kr/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http://keri.koreaexim.go.kr/

우리금융경영연구소 www.wfri.re.kr/

하나금융경영연구소 www.hanaif.re.kr/

KB경영연구소 https://www.kbfg.com/kbresearch/main.do

BS금융경영연구소 www.bsfng.com/06/01.jsp

LG경제연구원 https://www.lgeri.com/

SK 경영경제연구소 www.skri.re.kr

포스코경영연구원 https://www.posri.re.kr/

크로스경영연구소 http://www.crosslab.org/inc_html/index.html

한국경제연구원 http://www.keri.org/web/www/home

현대경제연구원 http://www.hri.co.kr/

대외경제정책연구원 http://www.kiep.go.kr/

선대인경제연구소 http://www.sdinomics.com/

김광수경제연구소 http://www.kseri.co.kr/

산은경제연구소 https://rd.kdb.co.kr/er/simpleJsp.do

금융경제연구소 http://www.fei.or.kr/

 

마트에서 면접보는 은행…당황하지 않으면 끝~

출처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5041009342239994&outlink=1

 

[쉿! 금융권 취업 천기누설]마트에서 면접보는 은행…당황하지 않으면 끝~ - 머니투데이 뉴스

#. NH농협은행은 지난 2013년 하반기 5급직원 공채 당시 면접 응시자들에게 미리 고지하지 않고 양재동 하나로마트로 데리고 갔다. 그리고 면접자들에게 현장에서 하나로마트의 매장내 상품진열 �

news.mt.co.kr

[쉿! 금융권 취업 천기누설]

6급 상반기 전형시작한 NH농협은행 "금융지식갖춘 인재" 경제신문 등 숙지 중요

머니투데이 김경환 기자 |입력 : 2015.04.11 08:00

 

편집자주|머니투데이가 금융회사들의 취업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쉿! 금융권 취업 천기누설'은 앞으로 은행·보험·카드 등 각 금융회사들이 원하는 인재상, 전형과정, 지원자의 필요한 자질, 준비해야 할 사안 등 금융권 취업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총망라할 예정입니다. 금융회사의 인사팀으로부터 생생한 정보를 기자들이 직접 취재해 전달하겠습니다. 그리고 취업 전형이 진행중인 회사라면 관련 전형 정보 등 그때끄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유용한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 NH농협은행은 지난 2013년 하반기 5급직원 공채 당시 면접 응시자들에게 미리 고지하지 않고 양재동 하나로마트로 데리고 갔다. 그리고 면접자들에게 현장에서 하나로마트의 매장내 상품진열 현황 파악, 개선점 등의 미션을 제시했다. 획일적 스펙보다 돌발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었다. 은행원을 채용하는 면접이지만 금융과 유통이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농협은행의 조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도 있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기존의 판에 박힌 면접으로는 응시자의 숨겨진 모습까지 파악하기 어려워 면접위원들이 온종일 동행하며 지원자를 입체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농협은행이 면접에서 앞으로도 어떠한 돌발 상황을 만들지 아무도 모른다는 점에서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보이려는 자세가 필요한 셈이다.

NH농협은행은 10일까지 6급 신입행원 채용 서류접수를 마감하고 11~12일 온라인 인적성 평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전형일정을 시작한다. 농협은행은 보통 상반기에는 6급, 하반기에는 5급 신입행원을 채용한다. 농협은행의 5, 6급 신입행원 채용은 모두 학력, 연령, 전공, 자격 등 제한을 두지 않는 열린 채용으로 진행된다. 5급과 6급 행원은 업무는 거의 동일하지만 약간의 호봉차가 존재한다. 농협은행의 이번 상반기 6급 채용은 온라인인적성 평가, 필기시험 (인적성 및 직무능력검사)과 면접 등을 거쳐 5월 말 경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농협은행의 인재상은 △최고의 금융전문가 △소통하고 협력하는 사람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사람 △변화를 선도하는 사람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다. 좀 더 설명하자면 최고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금융전문 지식을 갖추고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 고객 및 조직구성원을 존중하고 소통과 협력에 앞장서는 사람, 도덕성 정직성을 근간으로 고객과 약속을 끝까지 책임지는 사람, 다양성과 변화를 적극 수용해 독창적 아이디어와 혁신을 창출하는 사람,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고객 만족에 앞장서는 사람이다.

농협은행은 서류전형에서는 입사지원서 평가, 자기소개서 평가, 온라인 인적성 평가 등을 시행한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와 회사의 채용 담당자들이 간접적으로 만나는 첫번째 대면방법이라는 점에서 자신만의 경험을 추가해 믿음이 가는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19XX년 경남에서 태어나 엄격한 아버지와 자상한 어머니 아래서 자라났다", "시골에서 자라 동네에 하나뿐인 은행인 농협에 간 적이 많다. 은행원 언니들이 친절히 대해주었던 기억이 깊이 남아있다. 친숙하고 일하고 싶은 곳"과 같은 식상한 멘트는 피하고 간결하고 흥미롭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사준비와 관련해서도 "회계학을 부전공하고 파생상품 투자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 AFPK를 취득했다"라는 것은 입사지원서에 자격증을 쓰는 난이 있어 중복이 되기 때문에 쓰지 않는게 좋다. 대신 "어떤 은행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관심있는 분야가 생겨 무슨 공부를 시작했다"는 등 자기만의 경험에 기반한 설명이 가장 좋다.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등 남들과 다른 본인 만의 스토리가 눈길을 사로잡는 방법이라고 농협은행 인사팀 관계자는 귀띔했다. 자기소개서에 요즘 인터넷 상에서 널리 쓰이는 '솔까말' 등 줄임말을 쓰는 것도 감점 요인이다.

상반기 6급 채용의 온라인 인적성평가는 서류마감 직후인 11일 오전 10시부터 12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온라인 인적성평가 결과는 추후 오프라인에서 실시되는 인적성평가를 통해 검증되니 솔직하게 응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리응시 및 솔직하지 않은 답변의 경우 불이익을 받는다. 온라인 인적성평가 마감시간 이후에는 접속 및 응시가 불가능하다.

농협은행의 5급과 6급 선발 과정은 필기전형부터 다소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이번에 실시하는 상반기 6급 선발 전형은 서류전형을 통과한 사람을 대상으로 △인·적성평가 △직무능력 평가 등의 2가지 필기전형을 실시한다. IT분야 지원자는 전산사무능력평가를 추가로 실시한다. 반면 하반기에 실시할 5급 선발 전형에는 논술평가가 추가된다.

인·적성 평가는 지원자의 내적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며, 직무능력평가는 수리력, 논리력 등 직무관련 역량을 평가한다.

하반기 5급 신입행원 전형에서 실시하는 논술평가는 종합적 사고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논술은 일반주제(시사, 인문, 역사 등) 1문항, 금융상식 1문항(2문항 중 1문항 선택)으로 구성된다. 최근 사회 전체적으로 관심사항으로 부각되고 있는 내용들이 나온다. 평소 경제신문 등을 꼼꼼히 읽는 것이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농협은행 인사팀 전언이다. 논술 작성시 기승전결 등 주제에 대한 논리적 답변이 가능한지가 중요하다. 그리고 자신만의 독특한 주장은 가능하지만 합리성, 수용성이 없는 주장은 오히려 감점 요인이다. 농협은행의 실 사례를 곁들일 경우 긍정적인 평가요인이 된다.

필기전형을 통과하면 면접이 실시된다. 면접전형 역시 5급과 6급 신입행원 선발 과정에 다소 차이가 존재한다. 이번에 실시하는 6급 전형은 집단면접과 롤플레이 면접 등 2가지 유형으로 실기된다. 반면 6급 면접은 토론 면접 과정이 추가된다.

집단면접은 5명의 면접위원이 5~6명의 지원자들을 상대로 면접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집단면접에서는 밝은 표정과 반듯한 자세를 유지하는게 좋다. 그리고 30초 이내 간결한 답변과 임팩트있는 자기소개 및 마무리 발언준비, 그리고 적정한 수준에서 적극성을 표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당황스런 질문을 받더라도 당황하지 않는 순발력은 기본이다.

롤플레이 면접은 연출된 금융점포 내에서 역할극(지원자가 은행 창구직원)을 실시해 고객을 어떻게 응대하는지 관찰 평가한다. 이번 6급 행원 선발에서 타깃고객은 30세 내외 대기업에 다니는 사회초년생(남성) 고객이다. 지원자가 농협은행 금융상품 중 고객층에게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상품 1~2개를 직접 선택·준비해 해당상품을 고객에서 설명·권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농협은행이 발행한 상품안내장(상품설명서)에 한해 참고용으로 면접장내 반입이 가능하다. 1인당 20분 내외 시간이 주어진다. 해당상품을 고객에서 설명·권유하는 상황의 역할극이기 때문에 상품숙지 등의 사전준비가 요구된다. 기본적 고객 응대 방법 등 농협은행 지점을 방문해 보는것도 도움이 된다. IT(정보기술) 분야 지원자는 IT관련 주제에 대한 PT면접으로 대체 실시된다.

하반기 5급 행원 선발에서 진행되는 토론 면접은 10~12명이 조를 이뤄 토론에 나선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경청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주장하는 내용의 합리성, 객관성, 수용가능성 등에 유의해야하며, 토론을 독점하거나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도 감점 요인이다.

농협은행 지원자라면 농협은행의 금융상품, 기준금리 전망 등 경제지식 등을 숙지하고 있는 것은 기본이다. 농협은행 지점을 꾸준히 방문하고 은행상품에 대해서도 남다른 관심을 갖는 것도 필요하다. 

국제금융 관련용어 정리

견조한

탄탄하고 꾸준한

例) 현재까지 1분기 선진국 기업들의 전년 동기 대비 순이익 증가율은 견조한 흐름을 지속. 지역별로는미국 +3%, 유럽 +6%, 일본 +8%를 기록 중(JP Morgan) - Fund Flow Weekly, 04 May 2015

 

EMEA

"Europe, the Middle East and Africa"의 줄임말이다. 정부, 마케팅, 비즈니스 등에서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을 지칭하는 용어를 뜻한다.

 

GEM

신흥시장 전체(세부투자지역 구분 불가)

 

CDS(Credit Default Swap)

신용부도스왑. 부도가 발생하여 채권이나 대출 원리금을 돌려받지 못할 위험에 대비한 신용파생상품. 영문 첫글자를 따서 CDS라고 하며, 부도의 위험만 따로 떼어내어 사고파는 신용파생상품이다. 예를 들면, A은행이 B기업의 회사채를 인수한 경우에 B기업이 파산하면 A은행은 채권에 투자한 원금을 회수할 수 없게 된다. A은행은 이러한 신용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C금융회사에 정기적으로 수수료를 지급하는 대신, B기업이 파산할 경우에 C금융회사로부터 투자원금을 받도록 거래하는 것이다.

例) 신흥국 CDS 프리미엄은 소폭 상승하고 통화가치는 3주 연속 상승 - Fund Flow Weekly, 04 May 2015

    한국 CDS: 뉴욕시장에서 전일 대비 1bp 하락한 48bp - 최근 국제금융시장 관련 특별일보, 5 May 2015 

 

CDS프리미엄

대출이나 채권 투자에도 부도, 파산, 지급불이행 등 신용자산의 가치가 감소하는 위험이 존재하는데 CDS(credit defaultswap) 또는 신용 디폴트 스왑은 이러한 손실을 다른 투자자가 대신 보상해주는 파생상품을 일컫는다. CDS는 위와 같은 신용사건 발생 시 원금 상환을 보장받게 해 주는데 이러한 과정에서의 보험금 성격의 일정한 수수료를 지불하며 이를CDS프리미엄 또는 CDS스프레드라 부른다.

 

 

절상(하)율

화폐가치의 변화율. 예를 들어 1달러 = 1,000원이 1달러 = 2,000원이 되었다면 원화의 가치는 절하율은 50%라고 한다.

변화 전 통화가치 ÷ 변화 후 통화가치 => 절상(하)율

 

DR(Depository Receipts)

주식예탁증서. 주로 국제간에 걸친 주식의 유통수단으로 이용되는 대체증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외국주식을 자국 시장에서 유통시키는 경우 국외수송이나 언어관습, 표시통화 등의 차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탁기관이 투자자를 대신해 원주식의 보관과 주주권 행사에 이르는 모든 것을 대행해 주는데, 이러한 예탁계약을 표시한 증서가 DR이다. 발행지역에 따라 미국의 경우 ADR(American), 유럽에서 발행한 경우에는 EDR(European), 전세계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면 GDR(Global)이라고 한다.

例) 한국 DR: 삼성전자 휴장, 현대차 휴장, 포스코 +1.79%, KB+1.54% - 최근 국제금융시장 관련 특별일보, 5 May 2015 

 

차익매물

매입금액보다 시세가 높게형성되어 있을때 주식을 팔아 이익을 실현하는 것.

例) 그 동안의 유로화 강세에 대한 차익매물 출회(물품이 시장에 나와 돎) 및 이번 주말 발표될 미국 고용지표가 양호할 것이라는 전망에 달러화는 유로화 대비 강세 - 최근 국제금융시장 관련 특별일보, 5 May 2015 

 

HSBC(Hongkong & Shanghai Banking Corp., 香港上海銀行(향항상해은행))

HSBC그룹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핵심 축으로 전세계 81개국에서 개인금융, 기업금융, 증권, 보험 등의 업무를 하고 있는 금융종합그룹이다. 그룹의 전신은 1865년 세워진 홍콩상하이은행이며 현재 본사를 영국에 두고 27개 계열사와 5천5백여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제조업 PMI(Purchasing Manager's Index)

구매관리자지수, 제조업체 구매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경기 동향을 조사한 지표.

 

펀더멘털(Fundamental)

한 나라의 경제가 얼마나 건강하고 튼튼한지(기초경제여건)를 나타내는 용어로 한 나라의 경제상태를 표현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자료가 되는 주요 거시경제지표를 뜻한다.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경상수지가 가장 대표적인 거시경제지표이다. 펀더멘털은 환율의 변동과 관련되어 사용되는 일이 많은데, 중장기적으로는 환율이 펀더멘털의 상태에 따라 좌우되지만 단기적으로는 펀더멘탈의 변화를 예상하고 변동한다. 또한 펀더멘털은 국제경제 안정에 필요한 기초적인 조건들이며, 펀더멘털의 균형이 붕괴되면 각 국간의 통화가치의 변동이 발생하고 세계 경제는 안정을 잃게된다.

 

CNBC: Consumer News and Business Channel. 미국의 경제 및 금융 전문 방송 채널이다. 1989년부터 NBC유니버설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외 전 세계 지역에서 송출하고 있다.

 

WSJ: Wall Street Journal

 

ANZ: Australia and New Zealand Banking Group. 오스트레일리아의 상업은행

 

Macquarie: 맥쿼리 그룹(Macquarie Group Limited)은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에 본사를 둔 글로벌 투자은행이자 분화된 금융 서비스 그룹으로, 연구소나 기업 그리고 고객과 전 세계에 은행, 재무, 자문, 투자 그리고 펀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맥쿼리는 오스트레일리아 최대의 투자 은행이자 상위에 랭크된 합병과 인수 자문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VIX(Volatility Index)

Volatility Index의 약자로 변동성지수라고 말한다. S&P 500지수 옵션과 관련해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투자기대지수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VIX 30(%)라 하면 한달간 주가가 30%의 등락을 거듭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VIX지수가 최고치에 이른다는 것은 투자자들의 불안심리가 커져 주식시장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VIX는 일명 공포지수라고도 한다.

 

EMBI+(The Emerging Markets Bond Index Plus)

The Emerging Markets Bond Index Plus (EMBI+) tracks total returns for traded external debt instruments (external meaning foreign currency denominated fixed income) in the emerging markets. The regular EMBI index covers U.S.dollar-denominated Brady bonds, loans and Eurobonds. The EMBI+ expands upon J.P.Morgan's original Emerging Markets Bond Index (EMBI), which was introduced in 1992 and covered only Brady bonds. An external debt version, the EMBI+ is the JPMorgan EMBI Global Index.

In addition to serving as a benchmark, the EMBI+ provides investors with a definition of the market for emerging markets external-currency debt, a list of the instruments traded, and a compilation of their terms.

The index comprises a set of broker-traded debt instruments widely followed and quoted by several market makers. Instruments in the EMBI+ must have a minimum face value outstanding of $500 million and must meet strict criteria for secondary market trading liquidity.

 

EMBI 스프레드

EMBI 스프레드는 JP모건에서 JP모건채권인덱스를 이용하여 만든 지표로, 이머징마켓을 대표하는 채권인덱스인 EMBI와 안전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선진국 채권인덱스간의 금리차(Spread)를 나타낸다. EMBI 스프레드의 확대는 신흥국가들의 위험도가 증가함을 의미하며, 반대로 스프레드의 축소는 신흥국가들의 위험도가 감소함을 의미하는데, 이는 EMBI 스프레드가 신흥시장의 흐름과 역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브래디 채권(Brady bonds)

1980년대 초 멕시코,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남미 국가들이 외채상환 불능상태에 빠졌다. 이에 니콜라스 브래디 전 미국 재무부장관이 1989년 채권자들인 미국계, 유럽계, 일본계 은행들에 빌려준 돈을 받을 수 있는 묘안을 제시했는데 그것이 바로 브래디 채권이다. 남미지역 국가의 중앙은행, 수출입은행들이 진 빚을 모두 모아 국채 형태인 브래디 채권으로 찍게 하고 이 채권에 대해 미국정부가 지급을 보증했다. 브래디 채권은 남미국가들의 채무 중 일부를 탕감해주는 한편, 상환기간을 25∼30년으로 늘려주고 이자율도 낮춰 적용했다. 이 채권은 만기가 길고 발행국가의 정치·경제·사회적 변수로 가격변동이 심해 투자 리스크도 크지만 그만큼 투자수익률도 높다.

 

NDF(Non-Deliverable Forward)

NDF(Non-Deliverable Forward)란 만기에 계약원금의 상호 교환이 없이 계약한 선물환율과 만기시의 현물환율과의 차이액만을 기준통화(주로 미 달러화)로 정산하는 선물환 계약을 말합니다. 우리 말로 하면 "(만기비정산) 차액결제 선물환거래" 정도로 쓸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외환시장 용어가 그렇듯 우리말로 번역하여 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용어의 영어 단어에 이미 NDF의 모든 것이 설명이 되어 있는데, 이는 '만기에 계약원금의 상호지급이 없는(Non-Delivery)', '선물환(Forwards)'거래란 것입니다. 즉, 선물환 거래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선물환과는 달리 특수한 한 형태로서의 거래 형식또는 상품이라고 보면 가장 쉽게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DJIA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뉴욕의 다우-존스사가 매일 발표하고 있는 뉴욕의 주식시장의 평균주가를 말한다. 다우식 평균주가 또는 간단히 다우-존스평균, DJIA라고 하기도 한다. 미국 금융전문기자 출신의 다우-존스사 설립자 찰스 다우(1851∼1902)가 1896년에 에드워드 존스(1856∼1920)와 함께 개발한 지수이다.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던 12개 기업의 평균 주식가치가 다우존스 지수의 시발점이었다. 1896년 5월 26일 처음 이 지수가 발표될 때는 40.94로 시작되었으나 1999년3월30일에는 10000포인트를 돌파한 적이 있다. 당시 12개 기업중 아직까지 남아있는 회사는 세계 최대 기업인 제너럴 일렉트릭(GE)이 유일하다.

 

DAX(Deutscher Aktien IndeX)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 중 시가총액기준으로 상위 30개 회사로 구성된 종합주가지수

 

ISM지수

미국 공급관리자협회(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ISM)가 미국 내 20개 업종 4백 개 이상의 회사를 대상으로 매달 설문조사를 실시해 산출하는 지수다. 제조업지수와 비제조업(서비스업)지수 두 가지로 발표되며, 모두 50 이상이면 경기 확장을, 50 이하면 수축을 예고한다. 지수에는 기업의 신규 주문·생산·출하 정도·재고·고용 상태 등 5가지 분야에 대해 개선, 불변, 악화 등으로 응답하게 된다. 전체 지수 중 주문이 30%, 생산과 고용이 25%와 20%, 배송과 재고가 15%와 10% 각각 반영된다.
통상적으로 제조업지수가 경기 선행지표로서 더 큰 중요성을 갖는데 이는 이 지수가 주식·채권·외환 시장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 미국에서 발표되는 각종 지표에 대한 등급 분류(A~F 등급) 중 A등급이며 미국 월가의 이코노미스트들이 가장 신뢰하는 경제지표 중 하나다. ISM 비제조업지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낮은 편이나 경제가 회복 단계에 들어갔을 때 인플레이션을 나타내는 바로미터 역할을 한다.

例) 미국, 4월 ISM 서비스업지수 예상(56.2) 밖으로 전월(56.5)대비 상승한 57.8 - 국제금융속보, 6 May 2015

 

ECB(Eurpoean Central Bank)

European Central Bank (유럽중앙은행). 유럽중앙은행(ECB)은 유로화()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유럽통화동맹(EMU)의 '두뇌'로 1994.1.1에 설립되었던 유럽통화기구(EMI)를 승계하여 1998.6.1 출범하였고 프랑크푸르트에 본부를 두고 있다.

例) ECB 위원 Jazbec,“QE가 효과를 발휘해 유로존 인플레이션율은 상승할 전망” - 국제금융속보, 6 May 2015

 

BOJ(Bank of Japan)

일본은행. 통화발행과 신용정책을 관장하는 일본의 중앙은행.

1882년 6월 일본은행조례가 공포되면서 같은해 10월 자본금 1000만 엔으로 개업하였다. 초대 총재는 요시하라 시게토시[]이다. 1883년 정부예금 및 국고를 취급하며 업무를 개시하여 1884년 6월 당좌거래 업무를, 1885년 일본은행권을 태환 은화로 발행하는 발권업무를 시작하였다. 1899년 12월에는 기존의 국립은행 및 정부 지폐의 통용이 금지되면서 통화가 일본은행권으로 일원화되었다. 1930년 11월 국채업무 개시, 1943년 내국환 결제 사무를 시작하였으며 1952년 외환관리 등을 위임받았다. 1952년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국제통화기금)에, 1970년 1월 BIS(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국제결제은행)에 출자, 가입하였다. 1998년 시행 일본은행법에서 규정하는 목적은 첫째, 중앙은행으로서 은행권을 발행하고 둘째, 통화조절을 통하여 물가의 안정을 꾀함으로써 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며, 끝으로 금융기관 간의 원활한 결제의 안정성을 확보함으로써신용 질서의 유지에 기여하는 것 등으로 되어 있다. 주요업무는 통화를 발행하고 금융정책을 운영하며 은행의 은행으로서의 기능, 결제제도의 안정을 위한 기능 등을 수행하고, 국고 및 국채 관련 업무와 외환업무 및 국제금융 관계업무, 그리고 관련 통계의 작성, 분석 및 연구 등의 업무도 담당한다.

例) 일본 BOJ 총재 Kuroda,“유가하락 영향이 사라진다면 +2% 물가목표 달성 가능할 것”  - 국제금융속보, 6 May 2015

 

상무부(United States Department of Commerce)

미국상무부. 미국 워싱턴에 있는 상공업에 관련된 사항을 관장하는 연방정부기관

例) 상무부, 예상(417억달러) 하회, 2008년 10월이래 최대. 3월 중순까지 이어진 서부 항만 파업이 종료되어 수입이 2392억달러로 전월대비 7.7% 증가한데 기인. 수출은 0.9% 감소한 1878억달러  - 국제금융속보, 6 May 2015

 

 

FTN Financial

FTN Financial is a subsidiary company of First Horizon National Corporation

First Horizon National Corporation is a large bank holding company based in Memphis, TennesseeUSA. It is the parent company of First Tennessee Bank National Association, which is, in turn, the parent company of a number of wealth management and capital market services, including FTN Financial Group (fixed income sales and trading services for institutional clients) and FTB Advisors (wealth management).

例) FTN Financial 이코노미스트 Low,“아직 달러화 강세 역풍이 불고 있어” - 국제금융속보, 6 May 2015

 

FOMC(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연방공개시장위원회
미국의 중앙은행제도인 연방준비제도(FRS)에 있어서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통화·금리 정책을 결정하는 기구. 
위원은 12명. 2015년 현재 자넷 옐런 FRB 의장을 비롯한 7인의 이사회 멤버 및 공개시장 조작을 집행하는 뉴욕연준 총재가 당연직으로 포함되고, 나머지 네 자리를 11명의 지역연방은행 총재가 돌아가면서 맡는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위원장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 겸임하며, 부위원장은 FRB부위원장이 아닌, 뉴욕연방준비은행 총재가 취임한다.

例) Fed 의장 Yellen,“2012년 9월 FOMC 정보유출 사건 조사에 법무부도 합류” - 국제금융속보, 6 May 2015

 

UBS(Union Bank of Switzerland)

스위스 연방은행과 스위스 은행의 합병으로 탄생한 스위스의 금융 그룹. 

 

1998년 6월 스위스 양대 금융 그룹인 스위스 연방은행(Union Bank of Switzerland, UBS, 1912년 설립)과 스위스 은행(Swiss Bank Corporation, SBC, 1872년 설립)의 합병으로 탄생했다. 이후 S.G Warburg, 페인 웨버(PaineWebber) 등과의 합병 과정을 거쳐 2003년 6월부터 ‘UBS’라는 단일 브랜드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UBS는 투자은행(Investment Bank) 부문, 웰스 매니지먼트(Wealth management) 부문, 글로벌 자산 운용(Global Asset Management) 부문, 기업(Corporate)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고객의 자산관리, 부동산 투자와 기업금융, 금융과 문화상품을 결합한 아트 뱅킹(Art Banking) 등 다양하고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웰스 매니지먼트 부문에 강점이 있다.

전 세계 50여 개국에 진출해있으며 직원 수는 7만 명 이상이다. 지역별 직원 분포율은 미주지역 39%, 스위스 38%, 유럽 16%, 아시아 태평양 지역 7% 이다.

 

국무원(State Council, Guowuyuan)

중앙인민정부로 최고의 국가행정기관. 국무원은 전국인민대표대회()와 그 상무위원회가 제정한 법률과 결의 등을 집행하고, 전국인민대표대회와 그 상임위원회에 대하여 책임을 지고, 그에 대하여 각종 보고업무를 수행한다. 국무원의 직권 범위 내에서 행정집행을 위한 조치와 행정법규의 제정, 결정과 명령의 공포ㆍ시달을 하며 조직은 총리, 부총리, 국무위원, 각부부장, 각위원회주임, 심계장, 비서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국 초기에는 정무원으로 칭하였다.

 

ADB(Asian Development Bank, 行)

아시아개발은행. 1966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협력 및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창설된 기구.

영어로 ADB(Asian Development Bank)로 표기한다. 즉 이 기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성장 및 경제협력을 촉진하고 역내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66년 11월 창립총회를 개최하였고, 1966년 12월에 필리핀 마닐라에 본부를 두고 업무를 시작하였다.

가입자격은 역내국()의 경우 유엔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ESCAP)의 회원국과 UN 또는 UN전문기구의 회원국으로 되어 있으며, 역외국()에 대해서는 선진국으로 제한하고 있다.

例) 재무상 Aso, ADB 회의에서,“아시아지역에 대한 인프라 투자를 확대할 것”  국제금융속보, 6 May 2015

 

RBC Capital Markets

RBC Capital Markets is a Canadian investment bank, part of the Royal Bank of Canada. With more than 7,100 professionals, it operates out of 70 offices in 15 countries across North America, the United KingdomEurope, andAsia. According to Bloomberg and Thomson Reuters, they ranked among the top 12 global investment banks.

例) RBC Capital Markets 이코노미스트 Ong,“중앙은행은 현재 금리 수준에 만족하는 듯.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은 충분하나 근시일 내에는 일어나지 않을 것”

 

전국은행연합회 웹진 「금융」5월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출처 : 전국은행연합회

한국은행

출처 : https://blog.naver.com/herald06/100029774027

 

한국은행

[경영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 필기고사: 전공학술(300) 전공논술(200) 영어(200) * 전공학술 1.과목별 ...

blog.naver.com

[경영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 필기고사: 전공학술(300) 전공논술(200) 영어(200)

* 전공학술
1.과목별 비중
재무관리(40%) 회계학(20%) 경영학일반(40%)
재무관리와 회계학의 비중이 절대적임.
경영학일반은 주로 마케팅, 인사, 조직, 생산관리에서 출제
2. 난이도
회계사 1차 수준 or 그 이하.
3. 준비방법
-기초적인 정의와 개념에 충실할 것.
-1~9월까지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가 된 사항에 관심을 가질 것.

① 재무관리
* 이의경 or 박정식 재무관리(기본서)
* compact재무관리(김민환, 문제풀이용)
- 객관식: 기본서를 2~3회독한 후 compact재무관리 등 객관식문제집 풀이
주관식: 계산문제는 기본서의 예제수준 정도면 충분함
정의을 묻는 문제가 있으므로 핵심단어를 중심으로 개념정리 필요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함.

② 회계학
*시중에 나와 있는 cpa 수험서
- 객관식 및 주관식
: cpa수험서에 있는 객관식문제와 예제만으로도 충분함.
개념정리가 중요함.

③ 경영학일반
*경영학연습(정순진)
- 객관식 및 주관식
: 정순진 경영학연습을 2회독(정독)하는 것으로 충분함.
주관식의 경우
정의을 묻는 문제가 있으므로 핵심단어를 중심으로 개념정리 필요
사회적 이슈가 되는 문제와 관련이 있는 부분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논술문제>
* 3문제 중 택2

1. 제조업뿐만 아니라 금융 서비스업까지 산업공동화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산업공동화 현상에 대한 원인과 대책
2. 동북아 금융허브가 되기 위한 한국의 SWAT 분석 후 장단기적인 대안 제시
(국제금융센터 설립과 관련하여)
3. 2003년 4월 외국인은 순매수를 하였으나 내국인은 순매도를 하였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전공 학술> - 주관식문제
1. Fisher 분리정리 - 최적 투자, 생산, 소비액 구하기
2. 관리회계에서 공정의 정상여부 검사시 검사비용, 임계확률과 미검사시 손실액
3. 전화사채 할인발행 - 발행, 1년 후, 전환시 회계처리
4. PERT 그리기와 주경로찾기
5. SML - 상황별 시장 수익률, 주식 수익률 주어지고 ℬ구하고,
과대∙과소 평가 판단
6. 자본구조이론 중 MM명제를 이용하여 기업가치와 WACC를 구하라.
7. 거래소, 코스닥, 선물거래소를 통합할 경우 장, 단점은 무엇인가


(논술문제)

1. 산업공동화 현상의 원인과 대책(정책방향)

3. 외국인의 주식보유 비중이 40%를 초과하고 있다. 외국인의 주식보유비중 증가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순기능과 역기능)과 역기능이 있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논하라

(전공학술)

1. 관리회계에서 EVPI, 예측오차 등 의사결정론 부문에서 나옴.
2. 전환사채 및 Fisher의 분리정리... 예제만 보아서는 풀 수 없는 문제... 한 번씩 꼬아서 나옴.. 푼 사람은 아마 붙었을 것..
3. 근시안적 마케팅, 보호적 풋과 방어적 콜 등의 개념문제가 많은 부분을 차지..
3. 2시간안에 전 문제를 다 푸는 것이 중요.. 시간 안배를 잘 하고, 큰 문제를 절대 놓치지 말 것.. 문제는 쉬운 편이나 학술 시험을 보는 사람이 10대 1임을 감안하여 공부할 것..

고대 경영학과의 경우 작년 학술시험 응시자(30~40명) 중 2명만이 합격.. 학술시험 응시자격도 학점이 최소 3.8이상이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음..

 

펌/한국신용평가정보

 

회사명 : 한국신용평가정보(주) : 다음 커리어 tlsdyd님

 

1. 회사 소개와 복지 조건

저희 회사에 대해서 생소하신 분도 있을테고 어디선가 들어보신 분도 계실 텐데요. 우선은 아마 신용불량자 문제에 대해 접하신 분들은 NICE와 함께 한신평이라는 이름으로 가끔씩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또한 채권을 구매하시거나 특정 회사에 대한 정보를 보고자 하여 KIS-Line이란 상품을 접하신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보고 계신 포탈시스템 내 취업정보페이지의 “기업정보평가검색” 이라는 메뉴를 눌러보면 나오는 시스템이 한국신용평가정보에서 만든 기업분석 시스템입니다.)

 한국신용평가정보는 기업 및 개인들의 신용과 사업에 대한 분석을 하고 평가를 하는 기관입니다. 1985년에 전 재경부총리이신 이헌재 씨가 초대 사장님으로서 회사를 창립하셨고, 2000년에 코스닥에 상장을 하였습니다. 경쟁사로는 NICE(한국신용정보), 한국기업평가, 서울신용평가 등의 회사가 있습니다. 현재는 신용 및 정보 사업 이외에도, 자산관리, 채권 추심, 컨설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업무량은 사실 적은 편은 아닙니다만, 삼성을 비롯한 대기업이나 은행, 증권 회사 등 금융 기관의 업무량이 어느 정도인지 아시는 분이라면 결코 많은 양은 아니라는 점을 느끼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연봉은 구체적인 액수를 밝히기는 어렵겠습니다만 국내에서 연봉이 가장 높다는 금융권 중에서도 가장 상위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회계법인에 처음 입사하는 분들보다도 높기 때문에 회계사 시험에 합격하고 바로 이곳으로 입사지원을 하시는 분들도 상당수입니다. 그리고 특이할 만한 점은 삼성과 같은 대기업처럼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는 점인데, 작년 같은 경우 연봉외에 신입사원 기준으로 800만원 정도의 인센티브가 주어졌다고 합니다. 연봉에 대해서는 직원 누구도 불만을 가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2. 채용 시스템에 대한 소개

정기 공개 채용은 여느 회사와 마찬가지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중심의 서류 전형을 거쳐 2~3번의 면접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정직원이 채 200명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10명 이내의 소수의 인원을 채용합니다. (약 1000명 이상의 계약직 직원들이 있어 전체적인 직원수는 1500명 정도라고 합니다) 요즘은 보통 1000여명이 서류를 접수한다고 하니 경쟁률이 100대 1에 이르는 모양입니다.

서류 전형의 경우 경력과 학벌 및 자기소개사항 등이 다양하게 검토된다고 합니다. 요즘 여러분들이 흔히들 알고 계시는 것처럼 토익점수나 학점이 크게 비중을 차지 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토익점수가 800점대이며 학점 역시도 남들과 비슷한 수준이고, 최종 합격하신 다른 분들의 경우도 대부분 토익 점수나 학점이 좋은 분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대부분 해당 분야 및 여러 경로의 업무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았고, 공모전에서 수상을 했거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학벌 역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이외의 대학출신자가 합격한 경우가 드물다고 합니다. 하여간 1000여명의 이력서 중 약 10%에 달하는 100여명이 서류전형을 통과하게 됩니다.

서류 전형을 통과한 지원자들은 1차로 실무자 면접을 거치게 됩니다. 실무자 면접에서는 지원 분야의 실무적인 지식에 대해 질문과 답변을 하게 되고, 신용을 다루는 금융기관이다 보니 인적성 검사가 비중있게 치뤄집니다. 2차 면접은 임원진 면접으로서 실무보다는 기본소양면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질문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2001년에 AICPA 시험에 합격을 하였고, 2002년부터 3년 여간 게임회사에서 병역특례 근무를 한 경력 때문에 비교적 경험과 차별화 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고, 면접에서도 남들보다는 좀 더 자신감있고 심도있는 대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성공포인트 중 하나는 오래 전부터 신용평가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현재의 신용평가 시스템에 대한 장단점을 연구해 보고, 추후 어떠한 점이 보완되어야 할지 고민을 하였습니다. 또한 게임 회사에서 일하면서 쌓은 저의경험을 십분 이용하여 IT업계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좋은 평가 능력을 가질 수 있음을 어필하였습니다.

 

등업용) 수출입은행 경영학 필기 후기(퍼옴)

출처 : https://blog.naver.com/herald06/100022632674

 

등업용) 수출입은행 경영학 필기 후기(퍼옴)

-경영학 일단 결시율약 30%정도라고 하심. 360명중 몇명인지 음 한 250명 되겠군요.. 문제수준은 결코 쉬운...

blog.naver.com

-경영학

일단 결시율약 30%정도라고 하심.

360명중 몇명인지 음 한 250명 되겠군요..

문제수준은 결코 쉬운 수준 아니었습니다. 범위도 넓었구요.

계산형 복잡한것만 뺀다면 한은 금감과 별 차이 없을듯



객관식

어렵게 느껴진것이 옳은 것 다 골라라 이런 문제가 많고요.

맞은 것 골라라 하고 여러 주제에서 나와서 그런듯 합니다.

밑에는 대략 한번씩은 언급이 된 부분입니다.



옵션가격에 주는 영향, 엠알피와 지트 등, 이오큐와 이오피 등, 환율변동위험 회피,

포트폴리오위험분산에 대한 옳은것 고르기(영어)

선물에 대한 옳은것 고르기(영어)

인사고과에서 평가법에 대한 옳은것 고르기(영어)

현재가치평가, 채권채무재조정, 사채 상환이익 구하기, 맥시민기준과 유감기준으로 선택하기

BCG매트릭스와 GE기법, 투자안의 경제성 분석, 듀레이션, 적대적 M&A 방지 기법,

선물헷지, 선물의 합성, 국제(균형선물환율 구하고 과대과소평가)





논술 4개중 2개 쓰기

임금피크제 장단점과 제조업에의 적용.

다이어트식품 시장세분화,포지셔닝하기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더닝이론으로 평가하고 전략세우기 (? 정확하지 않음)

그외 한문제


텝스는 lc는 평이하나 개인적으로 그래임마랑 독해에서 좌절.

잠을 두시간 밖에 못자서 집중력이 떨어졌습니다.

잠 충분히 주무세요. 특히 수은 시험. 전공보고 20분 쉬고 텝스까지 쳐집니다. 쳐져...

==============약술 5문제 복원

1. 채권 듀레이션 구하고 듀레이션 이용한 채권가격의 변동액 구하기

2. 스왑 디자인

3. 매슬로우 욕구5단계와 알더퍼 ERG이론 설명과 비교

4. 누적적우선주와 비누적적우선주 설명, 참가적 우선주와 비참가적 우선주 설명

5. 아웃소싱, M&A 비교설명하고 장단점

 

 

(공제보험) 새마을금고보험 비교상품

출처 : http://noda_g.blog.me/130121335987

 

(공제보험) 새마을금고보험 비교상품

공제보험비교 추천상품 알아보기 공제보험 비교가입방법 의...

blog.naver.com

주식하는법, 초보자도 OK!

출처 : https://blog.naver.com/winnerstock/220353548170

 

(주)에이인베스트먼트 공식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11년 전통의 금융소프트웨어 전문개발사 1577-3593

blog.naver.com

은행원처럼 돈 세는법 ♪ 돈세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

출처 : https://blog.naver.com/0funny_love0/220197743994

[부동산경매] 제시외건물 / 주물과 종물, 부합물

출처 : https://blog.naver.com/qkrcodms211/220370417691

 

[부동산경매] 제시외건물 / 주물과 종물, 부합물

[부동산 경매] 제시외건물 / 주물과 종물, 부합물 안녕하세요~ 경매사냥꾼입니다. 오늘은 주택이나 토지 경...

blog.naver.com

체비지 ]

도시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한 방안으로 일정지역을 토지구획정리사업지구로 선정후 공공시설의 설치등 시행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구획정리 지구내 지역주민의 개인토지 점유 면적에 따라 감보율을 적용하여 확보한 토지를 말한다. 

토지구획정리사업을 하려면 엄청난 비용이 들게 되는데 이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마련된 땅이 바로 체비지다. 

체비지는 구획정리사업 구역내 땅 소유주들의 땅의 일정 부분을 떼어내 충당하는데 이를 "감보"라고 하며 소유 땅의 부담 비율을 감보율이라고 한다. 

감보율은 땅의 성질에 따라 다른데 대지, 전답, 임야 등으로 달리 정해지는 것이 보통이다. 감보율의 결정은 사업 시행자가 토지주들과의 협의를 거쳐 사업 시행 인가를 받을때 확정한다. 

사업 시행자는 각 토지 소유주로부터 받은 땅을 재원으로 이를 팔아 공사비를 댄다. 또 도로, 공원 등 공공용지로 쓰일 땅도 체비지로 충당한다. 체비지의 일부 매각만으로 공사비가 충당된 경우에는 나머지 땅을 재투자 재원으로 다시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체비지 [替費地]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연와조 등 건축물 구조

연와조 ]

불에 구운 벽돌로 쌓아 축조한 구조를 말한다. 단독주택이나 연립주택에 많이 이용하며 외벽치장에 쓴다. 과거에는 벽돌조라 하면 연와조를 말했으나, 시멘트 벽돌이 생산되면서 벽돌조는 연와조와 시멘트벽돌조로 구분하게 되었다. 블록조와 다르다.

[네이버 지식백과] 연와조 [煉瓦造] (부동산용어사전, 2011. 5. 24., 부연사)

 

등기부상 건축물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R.C조/S.R.C조/라멘조/연와조/벽돌조/블럭조

등기부상 건물내역에 건축물구조가 표시되어 있는데 건축물에 대한 지식이없는 일반인들이 쉽게 알 수 없는 용어들이다. 철근콘크리트구조/R.C조/S.R.C조/라멘조/연와조/벽돌조/블럭조에 대하여 정리해본다. 

 

철근콘크리트구조

R.C조Reinforced Concrete ]

철근과 콘크리트의 재료를 일체화시켜 각각의 장·단점을 보완한 구조를 말한다. 즉, 철근 콘크리트 조는 철근으로 보강한 콘크리트를 말하는 것이다. 흔히 RC(Reinforced Concrete)조라 부른다. 형태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고, 고층주택이나 지하층 만들기에 유리하다. 또 재료가 풍부하고 구입이 용이하다. 공동주택에 많이 이용하고 있다. 내화성·내구성·내진성·풍압 등에 강하나, 중량이 무겁고, 공사비가 비교적 많이 든다. 형태의 변경이나 파괴, 철거가 어렵고 재료의 재사용이 어렵다. 또 시공 때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는 흠이 있다.

  

    



  
S.R.C조 (Steel Reinforced Concrete)

SRC조는 철골부재의 주위를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한 것으로 RC구조보다 끈기가 있고 고층건축에 채용된다.

 

  

    



  
라멘조 (Rahmen construction)

구조형식에 따른 분류로 보기둥구조(Beam & Column Structure) 라고도하며 기둥,보,바닥으로 구성된 구조로 각부재간 강접(Moment

Connection)으로 횡력에 저항토록하는 방식이다

즉 바닥 슬래브의 적재하중과 고정하중이 보를통해 모아저서 기둥으로 전달되고 기둥을타고 내려가 기초와 지반으로 하중이 전달되는

일반적이고 전통적인 구조방식이다.

 

    



 

벽식구조 (Wall construction)

구조형식에 따른 분류로 기초,바닥,벽으로 구성된 구조다

형틀(거푸집)속에 철근을 조립하고 그사이에 콘크리트를 부어 일체식으로 구성하는 철근콘크리트 벽식구조다.

이는 벽체가 기둥 역할을 하여 상부의 바닥슬래브 하중이 하부의 벽을타고 내려가 기처 및 지반에 전달된다. 일반적인 아파트의

내력벽이 이런구조이다.

  

무량판구조 (Mushroom construction)

건축구조의 구조형식에 따른 분류로 , 수직재의 기둥에 연결되어 하중을 지탱하고 있는 수평구조 부재인 (beam)가 없이 기둥과 슬래브(slab)로 구성된다. 건축구조를 건물에 작용하는 힘에 저항하는 방식으로 구분할 때, 축하중에 의한 구조방식 중의 하나이다. 

본래 교량건설에 사용되는 방식으로, 평판바닥구조 또는 플랫슬래브구조라고도 한다. 슬래브란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바닥을 말하는데, 슬래브에 발생하는 하중이 곧바로 기둥을 통하여 바닥에 전달되어 지반으로 내려가도록 하는 방식이다.

를 설치하기 위하여 50∼70㎝의 공간을 별도로 확하지 않아도 되므로 층의 높이를 줄일 수 있으나 대신 두께가 두꺼운 슬래브가 필요하다. 특히 기둥 주위의 슬래브를 구멍내거나 절단하려는 힘이 크게 작용하므로 기둥 주변 슬래브를 강해야 한다. 주로 철근콘크리트구조에 적용된다. 한편, 슬래브에 발생하는 하중을 로 모은 뒤 각 기둥에 전달되도록 하는 구조를 기둥구조라고 한다.

 

 

 

 

벽돌구조 

연와조[ 煉瓦造 ]

불에 구운 벽돌로 쌓아 축조한 구조를 말한다. 단독주택이나 연립주택에 많이 이용하며 외벽치장에 쓴다. 과거에는 벽돌조라 하면 연와조를 말했으나, 시멘트 벽돌이 생산되면서 벽돌조는 연와조와 시멘트벽돌조로 구분하게 되었다. 블록조와 다르다.

연와조는 벽돌 구조의 한 종류이다.

재료에 의한 벽돌 구조에는 시멘트 벽돌조와 연와조(붉은벽돌)구조로 나누어 진다.

벽돌 구조중에 붉은 벽돌 즉 진흙등으로 만들 벽돌을 1차 가열(소성)을 해서 만든 벽돌을 일반적으로 예전에 연와조라고 하였다.

 

쉽게 설명하면 집을 짓는데 일부 시멘트 벽돌과 붉은 벽돌을 이용하여 벽을 쌓고 지붕공사는 시멘트 기와를 이용하여 일부를 공사하고 슬라브(옥상이 있고 지붕 형태가 평평한 형태)로 지어진 집이라 생각하면 된다.

요즘 일반주택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라 볼 수 있다. 

 

    



 
 벽돌조

외벽을 시멘트벽돌로 쌓은 후 화장벽돌, 각종 타일 또는 몰탈을 바른 것을 말하되, 칸막이 벽은 목조로 한 경우도 있으며, 지붕․바닥 등은 목조 또는 철근콘크리트로 한 경우도 있다.

  

    



   

블럭조

주체인 외벽의 재료가 시멘트블럭 또는 시멘트콘크리트 블럭으로 된 구조를 말하며 칸막이벽, 지붕, 바닥 등은 시멘트벽돌조와 같이 할 수도 있다.

'네이버 블로그 > 금융, 경영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융, 경영경제 자료 취합 2  (0) 2020.06.2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